행정안전부에서는 본인이 국가에서 받아야 할 국가보조금을 한번에 확인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준비중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름하여 바로 "보조금24" 서비스인데요. 기존에 쓰던 "정부24" 사이트(gov.kr) 를 통해서 각종 국가보조금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게 되어서 편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확인가능한 보조금 종류는 총 3백여종이나 된다고 하고요. 자녀 양육수당이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또는 에너지 바우처 등등을 확인해 볼 수 있게되었네요.
▶ 서비스 추진 배경은?
사회적 약자분들이 생활고로 인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여, 누구나 쉽고 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송파 세모녀와 성북구 네모녀 사건, 탈북모자 아사 사건들이 계기가 되었지요.
▶ 서비스의 장점
1. 웹사이트를 일일이 돌아다니지 않고 "정부24" 사이트 한 곳에서 모두 확인하고 신청 가능합니다.
2. 개인이나 가구의 정보를 직접 입력안하고, 행정정보 공동망을 통해 바로 확인합니다.
3. 정보취약계층(노인 등) 에게 수혜가 직접 닿도록 체계가 마련되었습니다.
▶ 시스템 개통일은 언제?
올해 4월달에 정식 개통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는 시범적으로 전국의 총 13개의 시군구에서 운영을 해보고 있다고 합니다. 충남 보령, 인천 연수구, 대구 동구 등이 그 대상이지요. 24일부터 시범운영을 하였습니다.
▶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그동안은 보조금 확인을 위해서 해당 부처의 사이트나 누리집 등을 일일이 찾아가면서 검색을 했었습니다. 심지어는 해당 기관에 직접 찾아가기까지 하는 번거로움이 많았지요.
이번 서비스는 일단, 한 곳에서 모든 보조금을 볼 수 있으니 기존의 불편함이 많이 해소되리라 예상됩니다. 솔직히 내가 지금 보조금 받을 대상자인지 조차도 잘 모르고 있으니 말이죠.
신청방법은 더더욱 헷갈릴 것입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편하게 집에서 또는 핸드폰으로 확인 가능하다니 마음이 편안해지네요.
▶ 보조금24 시범 운영서비스 이용방법
1. 온라인에서 이용하는 법
먼저, 정부24 사이트(gov.kr) 나 또는 정부24 앱에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물론, 본인 명의로 가입을 하고요.
바로 로그인 후에 "보조금24"를 클릭한 후, 서비스 이용동의를 처음 1회에 체크를 합니다. 그러면, 본인의 정부 보조금 혜택을 확인하시고 신청이 가능하다네요.
2. 오프라인에서 이용하는 법
본인의 주소지 근처의 주민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방문합니다. 당연히, 본인이 가야하는데 대리인을 시킨다면, 배우자나 직계존속만 가능하지요.
"보조금24" 신청서를 제출하시고, 받을 수 있는 보조금 목록을 보시고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실제로 4월 이후 개통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어 서비스되면, 위의 1, 2번 항목처럼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한 후 절차에 따라 확인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 주민들에게 혜택은?
지난 한 해 전염병이 급속도로 퍼져서 많은 경제적 손실이 많아져서, 정부에서 어떤 혜택들을 지원해 주는지 솔직히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지원금이다 해서 많이 준다고 하는데, 혹시 나만 못 받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들기도 했지요. 이번 보조금24 서비스는 이렇듯 정부의 혜택을 몰라서 못받는 사태를 막고자 마련된 좋은 정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정식 개통이 되기까지 해당 주민들의 많은 의견과 개선사항들이 모아져서 보다 탄탄하고 믿을 수 있는 서비스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 자세한 문의처
행정안전부 정부24 운영팀 전화 : 044-205-6465
▶ 더 많은 정보 보기
☞ 해군복지포탈체계, 군장병 골프장/호텔 빠른 예약 및 이용요금 안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