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는 인생/생활정보

청년 월세 지원, 곧 시작될 서울청년을 위한 주거지원금 혜택 내용

by ★1 2020. 3.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청년월세지원 내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지원제도는 청년이 겪고있는 문제중에서 가장 큰 문제인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도입된 것이지요. 


초창기에 청년수당을 신설했을때에는 포퓰리즘이라고 해서 시선들이 상당히 곱지 않았는데 지금은 전국적으로 많이 제도가 뿌리내려진 듯 합니다. 



청년월세지원은 현 시대의 청년들을 위한 공정한 인생의 출발을 위한 그 최초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지원규모와 방법


- 2020년 5천명을 시작으로 2021년, 2022년 각각 2만명씩 총 4만5천명에게 총 1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청년이 먼저 월세를 낸 뒤에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본인 계좌로 입금해 주는 방식이네요. 



지원대상


- 중위소득 120% 이하의 청년으로서 1인 가구여야 하며 총 5천명을 대상으로 합니다. 


- 참고로, 2019년의 중위소득 120%는 월소득이 204만 8천원이고,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은 직장가입자는 약 6만6천원정도, 지역가입자는 약 2만5천원 정도였네요.



지원 나이


- 만 19세 ~ 39세 이하인 분.


청년월세지원* 청년월세지원은 서울에서 월세로 사는 청년들에게 큰 보탬이 되는 지원제도입니다.



지원 내용 


- 월 20만원의 임대료를 최대 10개월동안 총 200만원을 지원합니다. 참고로 이 지원금액은 생애에 딱 한번 1회에 한합니다.



선정 조건


- 아래의 사항들을 모두 만족해야만 지원가능 합니다.


1. 위의 지원대상과 지원나이에 해당하는 분일 것.



2. 임차보증금이 1억원 이하이고, 월세가 60만원 이하인 민간 월세에 거주하는 무주택자일 것.


3. 취업여부에 상관없이 지원해 드리지만, 인원이 많으면 저소득층을 우선으로 지원합니다.


 

■ 지원제외 대상자


- 기초생활수급자 및 법정 차상위계층자

- 서울형 주택바우처에 지원한 대상자

- 주택 보유자

- 청년 수당 지원자

- 공공임대주택 거주자

- 기타 사업의 취지에 맞지 않다고 판단되는 자


청년월세지원* 국가에서는 총 천억을 들여 4만5천명의 청년에게 혜택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시행시기 


- 2020년 하반기에 예정됨.



기타 사항


- 현재는 사업준비 단계이기 때문에, 4월 이후로 서울시 주택정책과(02-2133-7023)에 문의 하시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겠네요.



현재 서울시의 월세 생활자의 평균 월세는 약 50만원 선이라고 합니다. 서울의 높은 주거비는 현재의 청년들에게 내일이 불안한 마음을 들게 하지요. 



이에 보다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서울의 청년 1인가구수는 약 58만여 가구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월세가구는 약 64%이지요. 


30세 미만 청년들의 월급은 기껏해야 2백만원이 안되는 실정입니다. 이에 청년월세 지원금은 풍족한 돈은 아닐지라도 달달이 내는 월세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것은 사실일 것입니다. 


앞으로 후반기에 본격적으로 지원을 한다고 하니 해당하시는 분들은 이점 미리 알아두시면 좋은 것 같네요. 

 

(사진=UNSPLAS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