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는 인생/생활정보

휴면예금찾아줌, 잊고 있었던 내돈 빨리 찾아보는 방법!

by ★1 2022. 7. 2.
반응형

은행연합회 사이트를 통한 최초 안내문입니다.

1. 은행연합회에서 조회하기

 

일명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으로 불리우는 사이트입니다. kfb.or.kr (Korea Federation of Banks) 이 도메인이며, 서울 중구 명동1가 에 위치하고 있네요.

 

 

전국은행연합회는 1928년에 은행들이 자발적으로 설립한 협의기구입니다. 현재는 총 58개의 사원은행들이 가입되어 있네요.

 

개인신용정보 제공에 동의하는 페이지입니다.

 

우리가 조회해 보고자 하는 사이트의 주소는 sleepmoney.or.kr 이 되겠습니다. 첫 페이지 조회하면, 바로 휴면계좌 조회하기 라는 영역이 보이네요. 조회는 간단합니다. 본인의 이름, 주민번호 입력 후 정보 수집에 동의한후, 공동인증서의 비번을 넣으면 곧바로 조회가 됩니다. 

 

이곳에서는 은행, 우체국, 보험사(생명보험, 손해보험),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휴면계좌만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단, 결과는 2003년 1월1일 이후의 정보부터 제공된다고 하네요.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의 인증서 암호 입력 창입니다.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은 통상 "고객 미수령금" 이라 불리우며, 미수령금 통합신청시스템을 이용하거나 직접 찾기 위해서는 예금보험공사 1588-0037 번으로 문의 하시면 됩니다. 

 

* 휴면계좌란 무엇?

예금, 보험금 중에서 채권 또는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되었어도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이나 보험금을 의미합니다.

 

조회를 하면 은행, 보험사, 우체국, 서민금융진흥원의 결과를 보여주네요.

 

* 휴면예금은 또 무엇?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 중 소멸시효가 지났어도 안찾아간 예금입니다. 은행은 5년, 우체국은 10년이 소멸시효이네요.

 

* 휴면보험금의 소멸시효는 3년입니다. 농협, 수협 공제 포함이지요. 

 

은행연합회의 대표전화는 02-3705-5000 번입니다. 

 

 

2.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조회하기 

 

은행연합회 조회 서비스 버튼 옆에는 저축은행 찾기 버튼이 있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를 통해서 본인의 저축은행 계좌의 휴면 여부를 조회하실 수 있네요.

 

저축은행에 요구불예금이나 저축성 예금으로 소멸시효인 5년이 지났는데도 찾아가지 않은 경우가 해당되겠습니다. 인증서 인증 또는 휴대폰 인증으로 조회해 볼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에 숨겨져 있는 휴면예금을 찾기위한 첫 페이지입니다.

 

이또한 결과는 2003년 이후부터 여부를 찾게 되지요. 조회서비스에서 보여지지 않는 정보는 직접 저축은행을 방문하셔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실수령액은 약간 차이가 남도 인지하셔야 하네요. 

 

특히, 출연여부가 있는경우의 출연금액은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를 통해서 해야 한다고 합니다. 모쪼록 위의 2가지 방법으로 본인의 숨겨진 자투리 돈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하게 느껴집니다. 

 

저축은행의 휴면예금 조회 결과를 보여주네요.

 

가끔은 해당 사이트를 통해서 잊고 있었던 용돈을 발견하면 득템한듯 기쁠 수가 없지요. 자주 휴면예금조회서비스를 이용해서 보물을 발견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많이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