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는 인생/생활정보

홈택스 하반기 근로장려금 직접계산 해보니, 눈을 의심 정말 이 금액 맞나 깜놀?

by ★1 2020. 3. 4.
반응형

최근 3월말일까지 근로장려금을 받아가라고 공지들이 많이 눈에 띕니다. 

저번에 자격요건을 조금 봤을때도 조건들이 하도 많고 해서 헷갈리기도 했는데요. 


요번에는 직접 홈택스에 들어가서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무척 궁금하더군요. 

혹시 몇십만원정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설렘과 꽁돈이 생기면 어디다 쓸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계산을 해보니 실망과 탄식과 함께 요기도 복병같은 조건이 있네요.


1. 홈택스에 오랜만에 접근하니 공인인증필요


홈택스는 거의 1년에 한번 들어갈까 말까 하는데요. 

요번에 근로장려금때문에 무심코 접속했습니다. 


근로장려금 미리계산* 홈택스 근로장려금 미리 계산해보기 메뉴.


스마트폰에서야 당연히 공인인증을 위해 yessign인증서가 있지요. 

그간 귀찮아서 pc에다가는 아직 카피를 안한 상태. 


스마트폰의 본인의 은행에 접속하면 스마트폰에서 pc로 복사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요거 이용하셔서 pc에 인증서를 카피하세요. 


나름 요것도 이리저리 찾아서 하니 귀찮네요.


2.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계산해보기


국세청 홈택스에 공인인증으로 들어가셨으면 왼쪽 하단에 자주찾는 메뉴에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계산해보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관련메뉴로는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미리보기",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요렇게 세가지가 떠 있어요. 

저는 계산해보기로 했습니다. 


화면이 나오는데 무언가 선택하라는 질문들이 주욱 나오는데요. 

이렇게 pc에서 손쉽게 입력할 수 있으니 참 좋네요.


3. 신청요건 입력, 꽤 까다로운 조건들


단독가구, 쏠로일때를 예로 들어서 해봤습니다. 

배우자는 없음, 총소득은 단독가구로 2천만원인데 2천만원 넘으면 신청대상불가인가 봅니다. 


그래서 저는 임의로 1,900만원으로 넣었어요. 총재산도 2억원이 넘으면 안됩니다. 

그래서 2억미만으로 했죠. 


계산결과* 근로장려금 미리계산 결과. 3만원입니다.


신청자 상용근로소득 총액에 1,900만원 입력. 

배우자는 패스. 하단의 신청제외자 유형도 아니오로 합니다. 

외국인, 전문직이냐를 묻고있네요.


4. 예상외의 금액, 이 금액을 받아야 할지


드디어 결과가 떡하니 바로 떳습니다. 

예상 근로장려금은 47,950원이고 재산이 1억4천 ~ 2억일 경우 50프로만 지급된다는데 결론은 3만원입니다. 



조금 허탈한데요. 

저는 최소 몇십원정도 주지 않을까 하고 기대를 갖고 용돈 좀 쓸까 했더니 조금 실망했습니다. 


3만원. 당연히 이것도 어찌보면 많은 돈이죠. 

밖에서 땅을 파면 돈이 나오는건 아니죠. 


일단, 소득이 2천만원, 재산이 2억 넘으면 못 타나봐요.


5. 국가에서 주는 깨알같은 담뱃값


나라에서 형평성을 고려해서 소득과 재산에서 어느정도 한계를 두었네요. 

돈도 어느정도 버시는 분이 장려금까지 많이 가져가겠다는 것은 도둑놈 심보 아니냐는 걸로 들립니다. 


그 보다 못한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하는 생각이 드네요. 

소득 2천 미만이면 월 150만원인데 그 이하로 벌어야 혜택을 주는구나 느낍니다. 


식구가 많고 홑벌이면 조금 기준이 완화되어 더 받을 수 있겠네요.

근로장려금 미리계산 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진=홈택스)



반응형

댓글